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브루너가 말하는 '진정한 교육'이란
    공부 2023. 8. 11. 07:30

     

     

     

    브루너의 관점으로 본 인지심리학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인지 발달, 교육 심리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이론과 철학을 제시한 심리학자입니다.

     

    구성론적 학습 이론:
    제롬 브루너는 구성론적 학습 이론을 개발하여 인지 발달에 대한 혁신적인 관점을 제시한 심리학자인데요 이 이론은 개인이 지식을 구축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구성'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브루너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이전 지식과 연결하고 의미 있는 패턴을 찾는 과정에서 학습을 진행한다고 말해왔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는 문제 해결, 학습, 의사소통 등 다양한 인지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 방법의 개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브루너는 교육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강조하며, 개인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교육이 정보 전달보다는 학생의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지식을 쌓고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학생 본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촉진하여, 지식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소화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미디어와 문화의 역할:
    브루너는 미디어와 문화의 역할을 강조하며 지식의 구축과 전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습니다. 언어와 이야기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문화적 배경과 관점이 학습과 이해를 조절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현대 시대의 교육 프로그램과 커리큘럼 설계에도 반영되어야 할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예술과 창의성의 중요성:
    브루너는 예술과 창의성이 학습과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브루너는 예술적 활동을 통해 개인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더 깊은 이해와 의미 있는 학습을 할 방법들을 연구해왔습니다.

     

    인생과 사회적 책임:
    브루너는 학자로서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가졌던 심리학자입니다. 지식을 넓게 나누고 사회에 이바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심리학에 대한 접근은 단순히 이론적인 개념을 넘어서서, 실제 사회와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식을 활용하고 전달해야 한다는 관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제롬 브루너는 인지 발달과 교육 심리학 분야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학습자 중심의 접근과 의미 있는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그의 이론과 철학은 현재까지도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며, 학자와 교육자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